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의 주요 원인은 방화범 김대한의 방화와 지하철 내장재의 부실, 그리고 초기 대응 미흡으로 분석됩니다. 김대한은 지하철 1079호 열차 안에서 휘발유에 불을 붙여 방화를 저질렀고, 불이 급속도로 확산되었습니다. 또한, 지하철 차량의 내장재가 불에 잘 타는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화재 확산 속도가 빨랐으며, 초기 대응 과정에서 소방 시스템 및 인력의 부족과 승객들의 대피 지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대형 참사로 이어졌습니다.
지하철 차량 내장재가 불에 잘 타는 값싼 소재로 만들어져 화재 확산의 원인이 됨.
소방 시스템의 미비, 소방 인력 부족, 그리고 승객들의 대피 지연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됨.
사고 이전부터 지하철의 안전 문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고, 이로 인해 안전 설비 및 시스템 구축이 미흡했던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됨.
당시 1인 승무원 체제로 인해 화재 발생 시 대처가 지연되어 피해를 키웠다는 분석도 있음.
참고: 2003년 2월 18일 대구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서 발생한 이 사고는 단순 방화 사건을 넘어, 안전 불감증과 부실한 안전 시스템, 그리고 초기 대응의 실패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대형 참사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