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레이 치료 후 매운 음식(김치 포함) 못 먹게 됨 최근에 어금니 인레이 치료를 했습니다. 그런데 인레이 치료 완료 전
최근에 어금니 인레이 치료를 했습니다. 그런데 인레이 치료 완료 전 충치를 파내고 치아에 보형물?을 씌운 후부터 매운 맛에 대한 내성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한 마디로 매운맛을 너무 잘 느끼게 되었습니다.본래 '아 매운맛 라면이네' 라고 생각하던 신라면은 당연히 못 먹게 되었고, 전혀 맵지 않았던 배추김치도 맵게 느껴집니다...원래도 매운 음식을 잘 먹진 못하는 편이었지만 신라면 정도는 잘 먹었던 편인지라, 특히 김치가 맵게 느껴져서 식생활이 힘들어졌습니다...대체 왜 이런 걸까요?또 병원을 가야 한다면 어느 과로 가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치주과 전문의 김성호입니다.
인레이 치료 후 매운 음식에 민감해지셨군요. 지금 상태가 많이 불편하신가요? ㅠㅠ
치료 중 임시로 덮은 상태에서 자극에 민감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인레이는 치아를 부분적으로 삭제하고 금속이나 세라믹 재료로 채워넣는 치료인데, 이 과정에서 신경에 가까운 부위를 건드렸거나, 치아가 온도나 자극에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매운 음식처럼 화학적 자극을 주는 음식은 신경을 더 자극할 수 있어요.
만약 인레이 완성 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치아 속 신경이 예민해진 상태이거나, 충치 범위가 깊어 신경 쪽으로 염증이 진행됐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치과 중에서도 보존과 전문의가 상주한 일반치과나 대학병원 치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건강한 미소를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우리탑치과] 치주과 전문의 김성호 원장 드림.
▼▼ 건강한 치아를 위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홈페이지 칼럼을 참고해주세요!
.jpg?type=w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