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 처리 안녕하세요 반품 처리에 관해 궁금한 게 있어 글 남깁니다.며칠 전
안녕하세요 반품 처리에 관해 궁금한 게 있어 글 남깁니다.며칠 전 바지 두 벌(사이즈만 다른 같은 제품)을 구매 했습니다.제가 지금 군인 신분이라 휴가를 나가서 둘 다 입어보고 사이즈가 맞지 않는 제품 하나를 반품 하려 했지만,도착 예정일보다 제품이 일찍 도착하는 바람에그렇게 할 수 없게 되어 두 제품 모두 반품 요청을 했습니다.그 뒤에 택배 기사님께서 반품 회수를 해 가신 걸 문자로 확인 하였고, 며칠 뒤 쇼핑 앱에서 두 제품 중 하나의 제품이 입고가 되지 않았다고 메세지가 왔습니다.자택에 물어봤더니 제품 포장지도 뜯지 않고 그대로 반품 하였다고 해서, 둘 다 오지 않은 것도 아니고 하나만 오지 않았다는 말에 의아해서 문의를 남겼습니다.그 뒤에 돌아오는 답변은 업체에서 제품 중 하나가 오지 않았다고 주장했고, 혹여 자택에 남아있는 상품이 없는지 확인 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혹시 모르는 마음에 저는 자택으로 다시 전화하여 물어봤습니다.가족들은 포장지를 뜯지 않고 그대로 반품 하였고, 송장에는 두 개의 제품이 같이 적어져있다 했습니다.이후 쇼핑 앱에 카톡 캡쳐본이나 송장번호 등을 증거로 하여 문의를 하였지만, 일주일 넘게 위와 같은 답변만 하며 구매자의 책임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이런 상황에는 어떻게 해야할 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구매자가 불리한 위치에 있지만, 증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신 증거 자료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 반품 접수 당시 두 제품이 모두 포함되었다는 송장 사본
- 가족과의 통화 내용 녹음 (사후라도 다시 확인하여 녹음)
- 원래 주문 내역과 반품 신청 내역이 일치함을 보여주는 스크린샷
- 반품 수거 당시 몇 개 제품이 수거되었는지 확인
- 중량이나 박스 크기 등으로 내용물 추정 가능
업체 측에서 제품 미입고를 주장한다면 그들이 이를 입증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송장에 두 제품이 모두 기재되어 있고 택배사에서 정상 수거했다면 운송 과정에서의 분실은 업체나 택배사 책임입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해결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