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관계가 함들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전 중3 여학생입니다 저는 무리가 4명이에요 제 친구들을 a,b,c라고 할게요
전 중3 여학생입니다 저는 무리가 4명이에요 제 친구들을 a,b,c라고 할게요 a는 가장초반에 저랑 가장친했던친구고 b는 다른 무리에있다가 이후에 들어온친구고 c는 한친구랑 둘이 다니다가 제 무리로 들어왔어요 솔직히 4명이서 사이좋게 잘지내면 저도 좋죠.. 근데 b가 c를 별로안좋아하는눈치고 c가 4명사이에서 b땜에 은근히 소외받는 느낌이있었어요 그래서 a랑 저는 뭐 할때든 둘이 하는게 있으면 같이하자고 약속했어요 근데 a도 두루두루 친하게지내는걸 좋아하고 b랑 되게 친하게 지내고싶다고 쭉 말해왔었거든요 근데 b는 저한테만 계속 붙어서 ac 저랑b 이렇게 다니게 된거에요 근데 저는 약속 지킬려고 b가 계속 붙어도 a한테 팔짱끼고 a랑 다니고 싶다는걸 티냈었어요 물론 b한테는 정말 미안한 마음이었지만 b랑c가 같이 다니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a랑 저는 초반부터 친했으니까 근데 b가 제가 철벽?을 치니까 a한테 엄청 붙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당연히 a가 저를 챙겨줄줄 알았는데 둘이 다니더라구요..?그래서 저는c랑 다니고 이런상황이 된거에요 그래서 솔직히 저도 좀 화가나서 그냥b랑 다니는게 나을거같다고 생각하고 b한테 붙었어요.. 그러니까 a가 또 다시 c랑 다니고 근데 a가 어떤마음인지 알수가없으니까 먼저 말꺼내기가 너무 어렵고 b랑 둘이 롯데월드를 가기로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고 a가 저랑 안지내고 계속 b한테만 가는것도 너무 그냥 스트레스받고 왜그러는지 모르겠어요.. 근데 a랑 b둘다 남자애들하고 엄청 친하고 이쁜데 저만 조금 그래서 a가 저랑 다니기 싫어하는거같기도하고.. 근데 a한테 왜 요즘b랑 다닐려고 하냐고 물어보면 걔가 싫어할까봐 말도 못하겠고.. 전 아직 a랑 다니고 싶은데.. 은근히 기싸움이 있는데 a랑 왜 이렇게 됐는지도 모르겠어요..그냥 너무 스트레스받아요 c랑 다녀도 상관없는데 a가 왠지 모르게 너무 괘씸하고... 어떡하죠 제 성격이 꼬인건가요.. 하... 요즘 너무 스트레스받아서 공부도 안되고 신경안쓸려해도 계속 쓰게 되네요... 너무 힘들어요..
너무 억지로 풀려고 안 해도 괜찮아요
a가 요즘 b와 더 가까워졌다고 해서 a가 널 싫어하는 건 아닐 거예요. 다만, 인간관계는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가까워졌다가 멀어졌다가 하기도 해요. 이건 꼭 친구를 잃는 것도, 실패도 아니에요.
a에게 천천히 솔직하게 이야기해보기
꼭 무겁게 말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예를 들어 "나 요즘 조금 외롭고 a랑도 예전처럼 같이 다니고 싶은데, 혹시 내가 너무 신경 쓰는 걸까?" 같은 식으로 가볍게 말해봐도 돼요.
말할 용기가 없으면, 편지나 쪽지로 마음을 전하는 것도 좋아요.
너무 네 탓으로만 돌리지 말기
글에서도 "내 성격이 꼬인 건가요"라고 했는데 절대 그렇지 않아요. 누구나 이런 상황이면 속상하고 서운하고 힘들어요.
네가 못해서 이런 게 아니에요. 오히려 그런 감정을 느끼는 건 네가 a를 소중하게 여긴다는 뜻이에요.
스트레스 받을 땐 잠깐 다른 곳으로 눈 돌리기
억지로 참고만 있기보다, 공부나 다른 친구, 동아리, 가족에게 관심을 돌려봐요.
친구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자연스럽게 풀리기도 하니까.